호두 잉글리시 기획단계에서 컨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2011년 정도로 기억되는데 당시의 생각은 '부럽다'였습니다. 거대한 자본과 게임적인 요소, 게임 기획진 등 최고였습니다. 10여 년이 지난 지금 호두 잉글리시의 효과에 대한 생각은 동기 부여면에서 아직 최고라는 점입니다.
호두 잉글리시
호두 잉글리시는 아이들이 게임처럼 즐기면서 영어 말하기를 배울 수 있도록 개발된 영어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리니지처럼 3D 가상 세계에서 캐릭터들과 대화하고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익힐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NC소프트와 청담어학원이 함께 개발한 것으로 2011년에 프로토타입을 개발했습니다. 당시 블리자드 개발자 등도 투자를 받아 게임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기획했었는데, 당시 많았던 프로젝트 중 하나였습니다.
호두 잉글리시 주요 특징
게임적인 동기부여와 지속력
게임 기반 학습: 흥미로운 스토리와 게임 요소를 통해 학생들의 동기부여와 몰입도를 높여 자발적인 학습을 유도합니다.
3D 가상 세계: 3D 환경에서 다양한 캐릭터들과 상호 작용하며 실제 영어 회화를 연습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학습적인 측면
풍부한 콘텐츠: 4,300여 개의 실제 상황과 300여 명의 캐릭터를 통해 다양한 표현을 배우고 연습할 수 있습니다.
체계적인 커리큘럼: 국내 교육과정과 글로벌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단계별 학습 목표를 제시합니다.
학습기대효과
영어 말하기 능력 향상: 실제 상황에서 영어로 말하는 연습을 통해 자신감 있게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자기주도 학습 습관 형성: 게임처럼 즐겁게 학습하면서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영어에 대한 흥미 유발: 재미있는 스토리와 캐릭터를 통해 영어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흥미를 높여줍니다.
문제점
당시에 제기했던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투여시간대비 학습효과: 학습은 투여시간에 비례합니다. 책과 강사가 지식전달의 수단으로 남은 것은 효율이 가장 크기 때문입니다.
게임보다 흥미가 떨어짐: 게임과 게임은 서로 경쟁관계입니다. 학습에 게임은 상극인데 게임적인 요소가 큰 반면 학습적인 요소는 부차적이었습니다. 따라서 게임에 대한 흥미가 다른 게임보다 크지 않으면 전체적인 프로젝트는 실패할 수 있다는 것이 저의 의견이었습니다.
장점
그래도 가장 큰 장점은 익숙한 게임의 세계를 통해서 영어 학습을 한다는 점입니다. 영어라는 것이 수단이 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주객이 전도된 프로젝트이긴 하지만 학생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는 점, 학생들의 시간을 붙잡아 둘 수 있는 매력이 존재한다는 점, 경쟁을 통해 점유 시간을 늘릴 수 있다는 점 등이 장점입니다.
효과
효과는 같은 목적인 화상영어와 비교해서 같은 몰입도를 가지고 있다고 할 때 화상영어 대비 크지 않습니다. 게임이 아주 재밌어서 게임을 하다보니 영어가 된다는 논리라면 맞는데 그 정도로 재밌지는 않습니다. 한국어를 배우기 위해 KPop을 듣는 게 아니고 KPop을 좋아하다 보니 한국어를 배우는 경우와 같습니다.
영어를 해야만 하는 멋진 게임이 나오기 전까지는 화상영어의 멋진 강사와 수다 떠는게 더 효과적이라 생각합니다. 무료수강, 저렴한 화상영어 찾아 멋진 강사들과 이야기 나눠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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