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스터디 프리패스 가격을 약 10% 정도 인하하였습니다. 메가스터디 온라인 고등 매출이 10% 감소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되기도 한데요 실제로는 매출 감소는 없습니다. 강의가 많이 팔리면 교재가 덩달아 팔리기 때문입니다.
강의료 매출과 교재 매출
온라인 강의의 매출을 강의 매출과 교재 매출 2가지입니다. 최근에는 모의고사, 질문 답변 등 다양한 방식으로 돈을 받지만 대표적인 매출은 강의 매출과 교재 매출입니다.
온라인 매출의 수익 배분
강의 매출의 수익 배분
온라인 강의 매출의 수익 배분은 강사 3 : 회사 7 등으로 배분합니다. 여기서 카드 수수료 등을 뺀 나머지 금액을 배분합니다. 그런데, 프리패스가 나오면서 강사들에게는 수강 완강, 트래픽 등의 기준으로 수익을 배분합니다. 그러다 보니 수익이 많은 강사가 많은 금액을 배분받게 됩니다. 사실 전체 과목의 1타 그리고 특정 과목의 1타 정도만 의미 있는 수익을 배분받습니다. 물론 수백억까지 받기도 합니다.
프리패스 50만 원 * 50만 명 = 250억 매출 강사 몫 30% = 75억 |
교재 매출의 수익 배분
교재 매출은 매출 구성이 다릅니다. 강사가 프리패스를 통해 수익을 많이 받지 못하게 되므로 교재 매출의 수익의 절반 이상을 강사가 가져갑니다. 교재 원가는 판매가 대비 매우 적습니다. 교재 판매 수량이 많다면 강사의 제작비 비중은 낮아집니다.
수학 현우진 강사의 모의고사 교재는 69,000원입니다. 강의료가 71,000원에 책정되었는데 교재 가격이 강의료에 육박합니다. 교재를 사면 무료 배송도 아니고 배송비를 별도로 받습니다. 실제 강사의 수익은 교재에서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메가스터디 주요 강사의 교재비
주요 강사(과목별 1타)의 최근 강좌와 교재비를 비교해 봤습니다. 물론 강사에 따라, 과목에 따라 교재비 차이가 많지만 매출이 높은 강사일수록, 대치동에서 유명한 강사일수록 교재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아래의 내용은 2024년 11월 5일에 조사한 가격입니다.
강사명 |
강좌명 | 가격 |
현우진 | 2025ver. 현우진의 Killing Camp 실전 모의고사 시즌1 | 강좌 71,000원 교재 69,000원 |
현우진 | 2025 현우진의 드릴 - 수학I (공통) | 강좌 52,000원 교재 57,000원 |
조정식 | [2025 FINAL] The day is Your day! Season 2 - 파이널 모의고사 | 강좌 48,000원 교재 48,000원 |
김동욱 | 2025 김동욱클래스, 장 Class - 수능 국어 실전 파이널 | 강좌 91,000원 교재 85,000원 |
김동욱 | 2025 김동욱클래스, 일 Class - 수능 국어의 본질을 체화하다 | 강좌 105,000원 교재 63,000원 |
강민철 | 2025 우리들의 기출 분석 [문학] - 마지막 문학 공부 | 강과 56,000원 교재 20,000원 |
배기범 | 물리학I] 2025 배기범 모의고사 - 시즌5 | 강좌 58,000원 교재 75,000원 |
백호 | [생명과학l] 2025 백호 실전 모의고사 시즌4 | 강좌 35,000원 교재 30,000원 |
오지훈 | [지구과학I] 2025 OZ MAGIC 파이널 | 강좌 68,000원 교재 23,000원 |
고석용 | [화학l] 2025 베테랑의 실전 모의고사 시즌3 | 강좌 34,000원 교재 40,000원 |
메가스터디 고등 온라인 매출 감소가 없다고 보는 이유
하나, 가격인하에 의한 학생들의 쏠림 현상
학생이 주는 만큼 학원 입장에서는 쏠림 현상이 중요합니다. 이투스가 지난해 메가와 비슷한 가격에서 절반 가까이 가격을 내렸고, 대성은 19만 원 패스를 유지 중입니다. 메가스터디를 구입하고 하나 더 쓰는 전략으로 이투스와 대성이 전략을 구사하기 때문입니다.
메가스터디의 경우 가격을 낮춰서 전체 학생 수의 구입을 유도하고 있는 전략입니다. 가격일 낮춘 만큼 더 구매할 것이라는 전략이기도 합니다.
둘, 강사 쏠림 현상과 교재 판매
실제 매출액을 분석해 보면 트래픽의 70% 정도 이상을 주요 강사가 차지합니다. 최상위 강사의 소비 시간이 늘어나면 교재 판매가 늘어납니다. 학생수를 늘리면 역시 최상위 매출의 강사의 트래픽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 강사들의 교재를 10% 올리면 10% 낮춘 매출이 상쇄됩니다.
셋, 시장 점유율 확대와 동반 효과
앞서 이야기 한 바와 같이 가격을 낮춰서 독점을 할 수 있는 조건이 사업자에게 최상의 조건이 됩니다. 가격을 낮춰서 오프라인 학원, 기숙학원의 매출을 올리면 전체적으로는 오히려 매출이 상승합니다.
마무리
메가스터디 가격인하에 따른 매출 감소를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정리해 봤습니다. 교재의 가격은 내년도 과정이 나오고 가격 변화가 있는지 한번 더 들여다봐야 추이를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학군학원 > 학원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합학원활용 대입 입시분석가 입시전문가 대입 상담 등 차이 (0) | 2024.11.12 |
---|---|
대구 수성구 학원가 범어역, 수서 구청역 지성학원, 송원학원 (4) | 2024.11.10 |
2026 메가 프리패스 가격 6만 원 인하, 메가 이투스 대성 프리패스 비교 (2) | 2024.11.05 |
엄마표 영어, 공부방 영어 학습 후 대형 어학원에 다녀야 하는가? (3) | 2024.10.30 |
중학생 화상영어 필요 할까? 자유학기제 이후의 영어 학습 계획 (9) | 2024.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