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수학원

기숙학원 들어갈 때 준비물

by 라 lahh 2023. 10. 9.

기숙학원에 들어갈 때 (보통은 입원 또는 입소라는 표현을 쓰는데 좀 맞지 않는 듯싶어서 바꿨습니다.) 준비물입니다. 기숙학원마다 다르고 학원에서 자세하게 안내하겠지만 전체적인 분위기를 사전에 점검해 보라는 차원에서 정리해 봤습니다. 

 

침대이모티콘
기숙학원 준비물

 

기숙학원 반입금지 물품

허가된 물품보다 금지된 물품들을 검토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용인의 모 기숙학원의 반입금지물품입니다. 핸드폰과 전자사전 등의 경우 허가된 곳들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군 훈련소 입소 때 금지되는 품목과 비슷해 보이기도 합니다. 

 

 

 

핸드폰 (입소 후 학원 보관), PMP, MP3, 디지털카메라,

전자/전자기기, 전자사전, 커피포트, 

트럼프 카드, 

고데기 및 전기미용기기, 

소설과 잡지, 

사치용품이나 고가품, 

색조화장품, 향수, 

담배, 라이터, 성냥, 주류 등

 

금지된 물품들을 보면 게임과 관련된 일체, 흡연과 음주, 도박과 관련된 물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여학생의 경우는 화려하게 보이는 물품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기숙학원 준비물 

참고서와 문제집, 학원에서 사용하는 교제 외에 필요한 개념서, 참고서 등을 말합니다. 

학습용품, 필기도구, 연습장, 스톱워치, 사전, 인강용 테블릿 

의류, 속옷 및 양말 7일치, 잠옷, 겨울 외투, 여별의 운동복 등... (보통 학원에서는 단체복을 입습니다.)

세면도구, 수건 1주일치, 개인화장지 (학원에서 지급하는 것 외에 쓸 것), 헤어드라이어, 스킨, 로션, 핸드크림 등

침구, 1인용 싱글 침대에 맞는 이불, 침대패드, 베개

신발, 구보용 운동화, 실내화, 실내 슬리퍼

기타 물컵, 의약품, 텀블러, 위생용품 등

 

 

 

1주일 단위의 준비물

준비물을 보면 1주일을 기준으로 세탁이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탁통에 넣어 두면 가져다가 세탁 후 돌려주는 형태가 될 텐데 옷들은 개인 식별이 가능하도록 작은 표시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수건은 색을 통일하고 이름을 적어준다던지, 속옷 또한 식별이 가능한 표시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군대에서도 속옷과 양말이 섞이는 경우가 많아 밖에 나가 이름을 새겨 오던지 매직으로 써서 구별합니다.) 양말이 다른 학생의 것과 섞이면 곤란하니 잘 구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옛날부터 금지되었던 것들

아주 오래전 농담 중에 대성학원에서 재수를 하면 당구가 300, 종로학원에서 재수를 하면 소주가 3병, 땡땡학원에서 재수를 하면 여자친구를 3번 사귄다. 그래서 삼수를 하게 된다는 이야기였습니다. 노량진에 당구장이 많았고, 종로학원 근처에는 술집이 많았습니다. 땡땡학원 근처에는 여학교가 있었고 재수생 중에 여학생의 비율이 높아서 나온 이야기입니다. 

 

당구는 지금의 게임에 해당하고 남학생들이 이성에게 느끼는 호감은 그때나 지금이나 같습니다. 그래서 남학생관 여학생관이 있는데 서로에 대한 호감을 조금이라도 줄여주기 위해서 같은 옷을 입고 색조 화장도 못하게 합니다. 술은 모임에 기본이 되니 그 때나 지금이나 못하게 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금연

흡연을 허용하는 학원도 있습니다. 하지만 금연이 기본이라는 점, 흡연을 했던 학생에게 힘들겠지만 기숙 학원에 들어갈 정도로 마음을 먹었다면 금연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금연은 개인의 의지로만 되지 않으니 보건소에 들려 상담을 받고 금연껌과 금연 패치 등을 준비해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 처방하는 약이 가장 좋으니 내과에 들려 금연 처방약을 받아서 입소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금연약과 분리된 공간은 금연에 최적인 상황이라는 점을 생각하길)

 

금연은 건강보다 시간이 소요됩니다. 흡연을 하게 되면 특정 시간, 특정 장소, 특정 생각에 매몰되기 쉬운데 여기서 발생하는 시간 손실이 큽니다. 한 개비를 피우는데 오가는 시간을 포함하여 5~7분 정도 소요 된다면, 하루 10개비를 필 경우 50~70분이 소요된다는 의미입니다. 집중하는 시간을 위해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과 관련된 글은 별도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들어갈 때의 마음과 들어가서의 마음

정말 달라집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평소의 나로 돌아가려 하는 자신을 보게 됩니다. 담배나 술을 평소에 했었더라면 금단 증상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각오하고 들어가서 변하지 못하는 자신을 보게 됩니다. 그걸 깨닫고 바꾸기만 해도 그 이상의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싼 학원비와 생활비에 부모님께 미안한 마음이 들면서도 평소와 같아지는 자신을 보면서 위축될 수 있습니다. 모두 불필요한 생각들입니다. 상담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신을 드러내고 좋은 쪽으로 바꾸고 학업에 집중한다면 기대이상의 결과치를 얻는 곳이 기숙학원입니다. 

 

기숙학원 준비물을 챙기면서 들어갈 때의 마음을 그 물건에 저장해 보기 바랍니다. 그 물건들을 보면서 처음의 마음을 떠올릴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