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수학원

유명 재수학원 브랜드 특징, 강대, 두각, 러셀, 강하, 이투스247

by 라 lahh 2024. 1. 14.

유명 재수학원의 브랜드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대라 불리는 강남대성, 두각, 메가, 러셀, 강남하이퍼, 이투스 247 등 유명 재수학원에서는 여러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브랜드가 나온 이유입니다.

 

 

유명 재수학원의 특징

유명 재수학원이 된 이유가 있습니다. 여러 이유들이 있는데 지금은 영향력이 낮아지긴 했지만 그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학원의 경쟁지역과 위치입니다.

 

강남역 부근 종합학원 

재수생들이 가장 많이 모여 있는 곳은 강남 대성, 강남하이퍼 학원, 서초 메가스터디, 서초 종로 등이 위치한 강남, 서초역 일대입니다. 수원지역으로 가는 버스, 지하철, 고속버스 등 교통이 좋아 반수생들도 모이는 지역입니다. 이 지역에서 1등 경쟁이 치열합니다. 과거에는 노량진으로 모였습니다. 노량진이 공무원 중심의 고시촌이 되었고 지금은 강남역과 교대역, 한티역 등 강남지역이 중심입니다.

 

강남역 부근 클래식 스타일 브랜드 (종합학원)

유명 재수학원은 의치대 진학이 가능한 성적이 높은 학생을 선발하려고 애씁니다. 서울대, 연고대에 진학이 가능한 학생을 모집하는데 주력합니다. 최상위권 대학 진학에 실패한 학생들이 강남대성학원을 제일 먼저 검토합니다. 강남대성이 마감이 난 경우나 조건이 까다로운 경우 다른 학원을 알아봅니다. 마감은 학생이 어느 정도 몰리는가? 그리고 수용할 수 있는 건물 크기에 따라 좌우됩니다. 건물은 강남 대성이 가장 크고, 강남 하이퍼, 서초 메가스터디 순입니다. 성적이 높은 학생들로 마감하는 순서가 유명 재수학원의 순위가 됩니다. 

 

그런데 강남, 서초 지역적인 특징을 벗어나 상위권 학생을 모으려고 했고 인기가 있는 곳이 시대인재입니다. 

 

 

 

강남 대성학원을 이겨야 1등

1위 강남 대성학원을 이기기 위한 이야기가 브랜드의 특징이 됩니다. 우선 브랜드 특징을 조금 더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과 학원을 이해해야 합니다.

 

대치동 부근 단과 학원, 맞춤 학원

대치동에는 수많은 맞춤형 소형학원과 단과 학원이 있습니다. 단과 학원은 학생이 부족한 과목과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학원입니다. 종합학원에서는 학생이 특정 부분이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 주기 위해서 클리닉 수업이나 별도로 개설되는 특강을 개설합니다. 하지만 단과 학원에 비해 인기가 있지는 않습니다. 

 

단과 학원은 종합 학원에서 최고 인기 강사나 온라인 인기 강사, 단과 학원 인기 강사들이 출강합니다. 학생 수에 따라 수익이 생기는 곳으로 경쟁이 치열합니다. 

 

전국 단위 단과학원은 메가와 이투스

메가와 이투스를 통해 과거에는 노량진, 근래에는 대치동 수업이 전국에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1위 강사는 수백억 대의 수입을 갖게 됩니다. 예를 들어 2만 원 교재 5권을 10만이 본다고 할 때, 교재비만 100억 매출입니다. 원가는 계산하지 않고 강사가 50%만 가져가도 연 수익이 50억입니다. 

 

온라인의 강사의 인기가 높아지니 학생들이 메가스터디나 이투스 계열의 청솔학원부터 검토합니다. 하지만 그 학원에는 단과 강사들이 출강하지 않습니다.

 

 

 

학원의 1등 전략

강남 대성학원을 이기기 위한 전략을 다양하게 펼칩니다. 물론 1등이 아닌 청솔학원과 같이 2등 전략을 취하는 곳도 있습니다. 청솔학원은 이기기 위한 브랜드로 강남하이퍼, 2등 전략으로 청솔 브랜드를 운영합니다. 

 

종합학원 브랜드 특징

종합학원이 지향하는 바가 있었습니다. 과거 핵심 지역에서 강남대성, 노량진대성이 계속 1위권이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이 없던 강남대성과 종로학원의 시대에는 서울대 입학생 수만 알려도 충분했습니다. 온라인이 등장하면서 분위기가 바뀝니다.

 

온라인 1등 메가스터디의 등장과 함께 학생들이 메가스터디 학원도 함께 검토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기존 1등 종로학원이 강남대성에게 순위가 잡히는 순위 변화가 생깁니다. 종로학원이 중앙학원에게 매각이 되고, 3위권 이하의 경일(대일), 정일, 정진, 한샘 학원들이 문을 닫기 시작합니다. 

 

전통의 대입 종합학원 브랜드들은 기존의 방향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변화를 시도합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이 정리됩니다.

구분  모집 메시지 약점 및 브랜드
강남대성 서울대, 의대 최다 입학
먼저 신청해라!
유명 강사가 없음
-> 단과 학원 두각

온라인 없음
-> 비상에듀 인수, 대성 마이맥

단과 협력학원
-> 한석원샘의 깊은 생각
강남청솔 관리의 청솔,
대학이 바뀐다!
최상위권 이미지 없음
-> 강남 하이퍼

단과형 학원
-> 이투스 앤써, 이투스 네오

온라인 
-> 이투스 에듀 인수
메가스터디 온라인 1등
최고 강사를 모았다
관리 + 단과
-> 메가 러셀

관리 이미지 약함
-> 원장 스카우트

 

 

 

시대인재, 대치동 단과 강사들의 종합학원

유명한 단과 강사들이 대부분 출강했던 대치동 학원이 시대인재입니다. 그 시대인재에서 종합학원을 만들어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단과 학원 시대 인재의 강사가 온라인에 진출하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최근에는 줄어들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신비 주의를 쓰고 고액으로 하는 것이 수익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메가스터디나 온라인 이투스의 스타 강사는 온라인이 있는 학원에 출강하지 않습니다. 계약으로 묶기도 한데, 경쟁 학원에 출강하지 않는 불문율이 있기도 합니다. 대치동에는 메가나 이투스 학원이 없습니다. 진출하기에는 건물 확보도 어렵고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대치동의 단과 학원 시대인재가 이 부분을 파고듭니다. 

 

인기 높은 단과 강사들을 모았고, 단과 학원이 과목별 수업을 하는 것과 같이 수업을 했습니다. 수업마다 가격이 달랐고, 가격도 높았지만 오히려 인기가 높아지는 효과도 가져오게 됐습니다.

 

 

두각, 강남대성의 대치동 경쟁

대치동이 경쟁 중심지로 떠오르면서 강남대성학원이 대치동에 진출을 합니다. 막강한 자본력을 앞세워 병원이 있던 건물을 인수하고 그 자리에 단과형 관리학원을 만듭니다. 그리고 대치동 곳곳에 건물이 확보될 때마다 학원을 개원합니다. 그곳이 두각입니다. 

 

강남 하이퍼, 소수 정예 집중 관리

관리의 청솔학원이 최상위반 강남하이퍼 반을 만들고 학원 이름도 강남 하이퍼로 변경합니다. 수업 내용도 최상위권 반에 집중하고 관리도 그에 맞게 강화하는 전략을 취합니다. 다수 관리에서 소수 관리형태로 바꾸고, 맞춤 수업도 도입합니다. 더 적은 소수로 운영하여 이투스 앤써나 단과 중심의 이투스 네오 브랜드도 시도하였으나 지역적인 한계로 인기를 얻지는 못합니다.

 

 

 

러셀, 온라인 강사가 강의하는 학원

학생수 감소로 단과 학원이 줄어들면서 대치동 이외의 지역에는 단과 학원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이 부분을 파고든 곳이 메가스터디 러셀입니다. 독학재수와 단과 강사의 강의를 결합하여 관리와 강의를 종합적으로 내세운 곳입니다.

 

메가스터디 직영 학원은 아니며 단과 학원 강사나 종합 학원 원장이 학원을 개원하여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투스 247, 관리형 독학재수 

독학재수학원의 성장으로 이투스 출신의 강사와 원장들이 운영하는 브랜드입니다. 러셀과 비슷한 운영 방식을 취하지만 원장에 맞게 운영이 가능한 브랜드입니다.

 

 

마무리하며

재수학원의 개략적인 특징과 계열 브랜드가 나온 이유를 설명드렸습니다. 이 내용은 학원에서는 모두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학원의 장점을 설명합니다. 이 내용을 염두에 두고 재수학원 홈페이지를 보시면 첫 화면의 메시지가 이해되실 겁니다. 

 

다시 강조합니다만 좋은 학원은 좋은 대학이 아닙니다. 좋은 대학으로 업그레이드해 줄 수 있는 학원이 좋은 학원입니다. 

 

 

참고글 서울, 경기, 대칭 유명 재수 학원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