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수학원

학원의 3요소 건물, 브랜드, 강사 어떤 학원에 다니시나요?

by 라 lahh 2024. 1. 10.

학원의 3요소는 건물, 브랜드, 강사입니다. 지금 학원을 다니고 있다면 어떤 학원에 다니시나요? 학원을 이루는 3요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치동학원사진
대치동학원

 

학원의 3요소

학원 이름을 보면 종로학원, 서울학원 등과 같이 지역을 딴 학원이 있습니다. 학원가가 형성이 된 학원은 대치 명인 등과 같이 지역명을 앞에 두기도 합니다. 이익훈 토익, 민병철 어학원 등과 같이 스타 강사를 학원 이름으로 사용한 곳도 있습니다. 메가스터디, 이투스, 강남대성 등과 같이 브랜드를 앞세운 곳도 있습니다. 모두 학원의 3요소 건물(위치), 브랜드(상표), 강사 등이 학원의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건물

건물은 특정 지역, 그중에서도 특정 지역 중에 학원가를 형성하는 특정 상업지구의 건물을 뜻 합니다. 행정 구역과 상관없이 큰길을 마주 하고 형성된 건물 등입니다.  

 

특정 지역

재수를 하려면 서울에서 해야 한다고 합니다. 서울에 있는 모든 학원이 재수를 할 만한 학원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정확히 서울의 강남, 강남에서도 대치동을 뜻합니다. 대치동에서도 한티역 사거리를 중심으로 롯데백화점이 있는 동편 거리를 뜻 합니다. 

 

대치동 도로변에 학원이 있고 이면 도로에 학원의 2관, 3관 있기도 하며, 주위에 학원이 흩어져 있기도 합니다. 핵심 지역에 학원이 있고, 그곳에서 성공하면 브랜드 판매를 하기도 합니다. 

 

대치동 명인학원이 대표적입니다. 서초, 일산, 대전, 부산 등의 명인 학원은 직영이 아닌 프렌차이즈 학원입니다. 

 

 

학원과 건물주의 전쟁

학원이 성공하면 임대료가 상승합니다. 상승한 임대료는 둘째로 하고, 재건축 등을 빌미로 학원 운영에 위협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원장은 주변 맹지를 사들이거나 학원이 있는 건물의 일부 지분을 확보 함으로 대항력 갖추기도 합니다. 건물이 학원 운영에 가장 중요한 부분임을 알려주는 사례이기도 합니다. 

 

 

학원과 학원의 전쟁

대치동 학원가에 '두각'이라는 학원이 많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두각은 강남대성에서 운영하는 학원입니다. 시대인재의 확장을 저지하는 방안으로 대치동 일대의 큰 건물에 두각 학원이 설립되었습니다. 과거 노량진에서도 학원 허가가 날만한 상가는 모두 박문각이나 공단기에서 임대했던 것도 비슷한 사례입니다.

 

인테리어

최근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인테리어입니다. 같은 인테리어를 사용하는 프랜차이즈 학원이 생길 정도 입니다. 대치동 시대 인재 또한 브랜드 형성시기에 인테리어 집중을 했습니다. 해외에서 직수입해서 설치한 공조기를 학생들이 알 수 있도록 홍보도 했을 정도입니다. 차별화된 인테리어는 학원의 차별점이 되기도 합니다.

 

 

 

 

브랜드

건물이 확보된 사업자라면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브랜드입니다. 브랜드에는 커리큘럼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같은 교제나 시험 문제 등을 사용해야 하는 조건으로 브랜드 사용허가를 내주는 경우입니다. 

 

커리큘럼

커리큘럼에는 학원 운영 방식, 수업 교재, 모의 고사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정 사립고교가 좋다고 하면 학교 선생님이 좋다고 하는 경우나 학교에서 운영 중인 시설, 자율 학습 등과 같은 수업 커리큘럼 등이 좋다는 것을 포함하는 것과 같습니다. 학생의 선발 방식을 최상위권으로만 제한하며 운영한다도 커리큘럼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초등, 중등의 경우 삼성영어, 튼튼영어, 천재해법교실, 윤선생영어교실, 잉글리쉬무무, 영어의 숲 등과 같이 학습지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한 학원들도 있습니다. 

 

 

유명 브랜드

온라인 1위 대입학원은 메가스터디 입니다. 오프라인 1위는 과거에는 종로, 현재는 강남대성학원입니다. 대치동 1위는 시대인재입니다. 강남역 1위는 과거 청솔학원(강남 하이퍼) 지금은 강남대성학원입니다. 영역 별 1위는 프랜차이즈 학원을 하기도 합니다. 과거 정진학원이나 한샘 학원, 비상 학원 등이 그 사례입니다. 

 

대입에서는 교재나 커리큘럼을 공유하기 어렵습니다. 이유는 강사들의 역량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운영 노하우만 공유하고 브랜드를 빌려주는 별도의 프랜차이즈 학원을 만들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메가 러셀이나 이투스 247, 대성 마이맥, 종로엠스쿨 등이 프랜차이즈를 위해 별도로 만든 브랜드들입니다.

 

 

프랜차이즈가 없는 브랜드

프랜차이즈가 없는 브랜드는 강남대성, 메가스터디, 청솔학원, 강남하이퍼 등의 학원입니다. 수원 메가스터디와 이천 청솔학원은 과거부터 있던 협력 학원으로 직영으로 운영되지 않는 유일한 학원입니다. 

 

 

 

강사

동네 유명 강사가 별도의 학원을 만들면 학생들이 따라 이동하는 현상을 많이 봤을 겁니다. 강사가 전부인 학생들에게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강사는 학원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강사를 영원히 지속적으로 잡아 둘 수 없는 것도 현실입니다.

 

스타 강사

모든 강사가 힘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과목별 유명강사가 중심에 있고 그 주위에 경쟁하는 강사가 있습니다. 강사 1인 보다 과목별 1인이 모였을 때 강사들이 힘을 갖기도 합니다. 과거 메가스터디 강사들이 유웨이 에듀, 비타 에듀 등으로 집단으로 이적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투스 강사들이 비상에듀로 집단으로 이적하기도 했습니다. 새로운 브랜드 학원이 나올 수 있을 정도의 힘이 막강합니다. 

 

단과 강사 종합반 강사

강사의 힘이 가장 강력한 경우는 단과 학원입니다. 학생의 수강료를 나누는 형태로 극단적인 경우 학생 1명을 놓고 수업을 하거나, 수업이 개설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모든 경우의 수를 뚫고 1등을 한 강사는 수업 경쟁력이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학생들 인기에 맞춤 수업을 하기에 중요한 부분을 빼거나 일정에 맞추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종합반 강사는 학원의 수업시간에 맞춰 수업을 하는 강사입니다. 수업 시수당 강의료를 받는 강사들로 학생들의 평가를 받습니다. 학생들의 평가에 따라 다음 학기 출강 여부나 수업 시간을 배정받습니다. 단과 강사에 비해 수업 경쟁력을 떨어질 수 있으나 상대적으로 책임감 있게 수업을 진행합니다.

 

 

 

요약

학원의 3요소는 학원을 선택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브랜드만 보고 학원을 찾았다가 평소 알던 브랜드와 전혀 상관없다는 것을 알면 당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정 강사를 보고 학원을 찾았는데 그 강사가 아닌 다른 강사의 수업을 들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다니고 있는 학원은 무엇을 보고 결정한 곳인가요? 집에서 가까운 곳? 좋은 강사? 학원 브랜드?

 

 

 

 

 

 

 

 

대치동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