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학과는 여러 종류의 학과가 있습니다. 산업디자인 시각디자인 공업디자인 공예, 영산, 환경, 인테리어 등 많은 구분이 있는데 차의 핵심과 유사학과를 분류하는 방법입니다. 유사학과를 다루는 이유는 향후 같은 방향으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산업디자인과 순수미술
먼저 순수미술 즉 표현에 중심을 둔 회화, 서양회화, 동양회화, 조소, 공예(목공예, 도자공예, 금속공예, 섬유공예) 등을 제외한 산업현장에서 생산되고 판매되는 상품을 기획하는 디자인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순수미술의 구분을 보면 종이, 천 등 평면에서 구현되는 것과 도자기, 찻잔, 병 등과 같이 입체로 구현되는 됩니다.
디자인의 구분
디자인 역시 크게 입체를 다루는 디자인과 평면을 다루는 디자인 그리고 시간이 포함된 영상 디자인 등으로 나눕니다. 평면 2D는 우리가 흔하게 보는 일러스트, 간판 등 눈에 보이는 대부분입니다. 3D는 전자제품, 자동차 등을 비롯 인테리어, 조경 등을 포함합니다. 영상 등의 4D는 2D 애니메이션 영화, 3D 애니메이션, 3D VR, VR Simulation 등의 영역입니다.
디자인과의 공통점은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것을 표현하는 데 주력한다는 점이며 산업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전체를 두고 산업디자인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구분 | 평면 2D |
입체 3D |
시간 4D |
미술대 조형대 |
시각 디자인 광고 디자인 의류 디자인 포장 디자인 카툰/웹툰 디자인 메이크업 디자인 |
산업 디자인 공업 디자인 실내 디자인 가구 디자인 보석 디자인 자동차 디자인 헤어 디자인 무대미술 금속, 도자, 목공예 등 |
영상디자인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디자인 CG 디자인 게임 디자인 |
이과대 공대 |
섬유학과 패션 디자인 |
건축학과 건축 디자인 환경 디자인 |
매체공학 |
* 전체를 산업디자인으로 구분하기도 함
실기전형 비중
미술대, 조형대에 포함되지 않는 섬유학과, 패션 디자인, 매체 공학, 건축, 환경(조경) 학과 등은 실기 없이 입학할 수 있습니다. 최근 영상 관련 학과는 기본적인 소양이 있으면 컴퓨터를 통해 표현할 수 있으므로 실기 비중을 줄이거나 아예 없애기도 합니다.
유사학과
평면 위에 그림 표현을 잘하는 경우 책 표지 일러스트부터 광고 포스터, 포장, 메이크업까지 다양하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 캐릭터를 디자인하기도 하며, 배경 디자인, 방송 미술까지 다양하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
공간 구성이 가능한 경우 건축부터 실내디자인, 각종 소품, 게임 속 캐릭터를 입체로 표현한 피규어 등까지 다양하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입체감, 공간감으로 영역이 다릅니다. 보통의 경우 공간감을 가진 경우 평면 영역에서도 활동할 수 있으나 디테일이 약간 다릅니다.
전공별 대학 인지도
전공별로 대학교 인지도가 다릅니다. 순수 미술의 경우 홍대, 한예종, 서울대가 최고의 대학이며 디자인의 경우 2D 디자인 홍대, 서울대, 서울과기대 3D 디자인은 서울대, 홍대, 국민대, 서울과기대 등으로 구분됩니다. 이과나 공대는 무조건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순입니다.
디자인과의 결정
3D 계열을 전공할 경우 2D 영역보다 활동 영역이 좁은 편입니다. 물론 인테리어나 공예 등으로 활동할 수 있으나 전자제품이나 자동차, VR 디자인 등은 큰 자본이 받쳐줘야 활동할 수 있는 만큼 선택이 폭이 좁습니다. 디자인 전공을 희망하는 경우 2D, 3D의 구분 기준인 공간감을 가지고 있는지 먼저 생각하고 결정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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