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대입시

마지막 남은 중학교 입시, 예원 중학교의 입학 전형

by 라 lahh 2024. 3. 23.

중학교 입시 시험이 있던 적이 있었습니다. '경'자가 붙은 중학교가 가장 인기가 많았습니다. 그 중학교 입학시험 정답이 잘 못 되어 '엿 먹어라'라는 말이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지금도 입시를 통해 학생을 선발하는 유일한 중학교 예원 중학교의 입학 전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예원학교학생사진
출처 예원학교

 

 

예원학교 입학전형

중학교 입학전형

우리나라에서는 중학교는 물론 고교 입학시험도 지양(지양)하고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입시에 학생을 몰아넣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입시가 있는 학교들이 있지만 시험으로 선발하지는 않고 추첨 등 사전에 준비를 해도 되지 않는 방법으로 선발합니다. 

 

특별한 초등학교들

조금 귀찮은 학교를 특별한 초등학교라고 이름을 붙여 봤습니다. 누구나 쉽게 다닐 수 없는 초등학교입니다. 예전에는 비싸서 못 다녔지만 최근에는 멀기도 하고, 부모의 전폭적인 지원이 없으면 다니기 힘든 초등학교입니다. 과거에는 사립초등학교였고 지금은 국제학교라고 부르는 것 같습니다. 

 

특별한 중학교

국제학교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올라갈 때는 중학교 때부터였습니다. 과거에 '중학교', '고교'를 외국에서 나올 경우 별도로 뽑았습니다. 몇몇 학교에서는 정원 외로 선발하기도 했었습니다. 해외에 있는 국제학교 출신들이 상대적으로 쉽게 국내 대학에 진학한다는 이야기가 퍼지면서 국내에 많은 국제학교가 설립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물론 2010년 대 들어서 초중고 12년 전 과정을 해외(국제학교 포함)에서 졸업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별전형에 대한 조건이 더 까다로워졌습니다.)

 

시험으로 진학하는 중학교

중학교 때부터 학생을 선발하면 입시가 과열될 수 있어서 중학교 입학은 매우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술, 음악, 무용, 체육, 엔터테인먼트 등의 경우 중학교 이전 재능을 발견된 특별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엘리트 교육의 필요는 모두 느끼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나마 체육은 아시안 게임이나 올림픽 등을 목표로 별도의 학생을 모아 조기교육을 하나 미술, 음악, 무용 등을 위한 학교는 거의 없습니다. 

 

이 때문에 1969년에 실시한 중학교 평준화 제도가 도입 됐을 때도 학교의 특성상 정규학교가 아닌 각종학교로 분리시켜 운영하였습니다. 이런 곳들은 학교라 이름을 붙이지 못하였습니다. 예원중학교(예원학교)가 그 대표적인 학교입니다. 

 

 

예원중학교(예원학교)

중학교라 부르면 학생 선발을 하지 못해서 2013년까지 예원학교로 불렸습니다. 음악, 미술, 무용 등 순수 예술에 재능을 가진 학생들을 모집하는 학교로 고등학교는 서울예고, 또는 조기유학, 해외 대학교에 진학하는 예술분야 엘리트코스를 시작하는 학교입니다.

 

학생선발

예원학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이화학원에서 설립한 학교입니다. 덕수궁 옆 이화고등학교 인근에 위치한 기독교학교로 학년당 300명 정원으로 음악, 미술, 무용 등 3개 전공을 하는 학생을 모집합니다.

 

전형방법

과거에는 초등학교 과정의 국어, 수학 등의 과목을 평가하였으나 지금은 실시하지 않습니다. 초등학교 6학년 출석, 실기고사 성적, 면접 성적 등을 기초로 학생을 선발합니다.

 

입시일정

입시와 관련한 주요 일정은 매년 6월에 전형이 발표되고 10월에 접수, 실기와 합격자 발표가 모두 이뤄집니다. 고입이나 대입에 비해 간단하지만 시기를 놓치면 이듬해 다시 지원하거나 서울 예고 준비를 하는 과정으로 변경해야 하므로 신경써야 합니다.

공고 매년 6월 3째주 전후
접수 및 예비소집 매년 10월
면접 및 실기고사 10월 중순
합격자 발표 및 예비소집 10월 중순
합격자 등록 매년 1월 초

 

입학 후 진로

예원학교는 조기 교육을 하는 학교이므로 입학 후 진로는 정해져 있습니다. 중구의 학교를 계속 다닐 수 있는 상황이라면 서울예고를 진학하고 아닌 경우는 서울 동쪽은 선화예고, 서쪽은 덕원예고, 남쪽은 국악예고, 계원예고 등으로 진학 후 한예종, 서울대, 홍대 등으로 진학합니다. 서울대, 홍대로 진학하는 학생의 숫자가 줄어들고 있는 이유는 실기 비중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각종 공쿠르나 경시대회에서 수상한 경우 고교시절부터 유학을 하는 경우가 더욱 늘고 있습니다. 과거에 유학갔던 학생들이 지금은 세계 최고 수준의 아티스트가 되어 돌아오고 있어서 굳이 국내의 대학에 진학해야 할 필요를 못 느끼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학자나 교수의 길을 갈 것이 아니라면 국내 대학 진학은 고려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구분 국내 해외
고교 서울예고
(선화, 덕원, 국악, 계원)
미국, 이태리, 독일, 스위스, 영국
대학 서울대, 홍대, 이화여대, 한예종 버클리 음대, 영국 RCA, 파리 등

 

 

마무리

마지막일지 모른 중학교 입시가 있는 예원 중학교의 입학 전형에 대한 정보는 예원학교 홈페이지에 공지합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통해 공지하는 이유는 특별한 정보가 있다는 말로 현혹하는 학원들이 있어서 입니다. 모집 학생수가 적으니 예원 학교를 대상으로 한 학원의 수도 매우 적습니다. 그렇기에 특별한 정보가 있다는 말이 통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준비만 하면 누구나 진학 가능하고 진학을 하지 않아도 대안이 많은 학교이기에 입학 정보를 알기 쉽게 공개할 예정입니다.

 

 

 

 

입학 정보 예원학교 공지사항

 

예원학교 바로가기